>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증후군 (Syndrome)

심리학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증후군 (Alice in Wonderland Syndrome)에 대해서

by 안단테 콘 모토 2022.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안단입니다.

여러분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라는 동화 다들 알고 계시죠? 꿈과 모험으로 가득 찬 기묘하고 환상적인 이상한 나라에서 앨리스라는 이름의 소녀가 겪는 신비한 모험이야기로, 저도 어릴 적에 참 좋아했던 동화중에 하나인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증후군(Alice in Wonderland Syndrome) 입니다.이름만 들으면 너무 귀여운데 과연 어떤 증후군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증후군 (Alice in Wonderland Syndrome)이란?

2.증상과 원인

(영화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증후군(Alice in Wonderland Syndrome) 이란?

지각된 사물이나 자신의 몸의 크기를 실제와 다르게 느끼고, 여러 가지 주관적인 이미지의 변용을 일으키며,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왜곡하여 바라보는 증상을 가르킵니다. 1955년 영국의 정신과의사 J. 토드(J. Todd)가 자신의 논문에서 처음으로 언급한 것에서 유래되었으므로 ‘토드 증후군(Todd syndrome)’이라고도 합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이 증상이 1952년 립맨(C. W. Lippman)에 의해 먼저 보고되었다는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중)

증상과 원인

위에서 언급된 것처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증후군이란 지각된 사물이나 자신의 몸의 크기를 실제와 다르게 느끼고, 여러 가지 주관적인 이미지의 변용을 일으키며,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왜곡하여 바라보는 것입니다. 토드는 자신의 논문에서 편두통이나 간질 환자가운데 일부가 보이는 증상이라고 하며 측두엽의 문제에 의한 현상으로, 시각 정보가 크게 왜곡되어 전해지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실제로 뇌에서는 아무런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측두엽의 기능으로는 언어, 기억, 읽는것, 감정적반응, 청각반응, 시각처리등을 다룬다고 합니다. 몇년 전, 인기 드라마였던 시크릿가든 기억하시나요? 드라마 속의 남자 주인공 김주원(현빈역)은 자신이 이병에 걸려서 아무것도 아닌 여자와 있는 모든 순간이 동화 같이 느껴진다고 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인데요, 거울앞에서 남성은 자신의 몸을 좀 더 보기좋게 여기는 반면, 여성은 좀 더 뚱뚱하게 여기는 상황도 앨리스 증후군에 속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주로 아동기에 이 증후군이 나타나서 청소년기에 극복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고 앨리스 증후군을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정신착란증과 동일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오늘 내용을 통해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셨길 바라며,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